한국인의 상징 세계 - 오구 > 영화 DB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뒤로가기 영화 DB

다큐멘터리 러닝타임30분 한국인의 상징 세계 - 오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영화DB 작성일 20-09-29 15:27 조회 82 댓글 0

본문

한국인의 상징 세계 - 오구, Symbolic Imagery Among Korean People - Hillarious Mourning , 2004



국가: 한국
감독:
출연: 김석출(오구굿 재연), 김동언, 김용택
상영시간: 30분
줄거리: 망자를 위한 오구굿 준비 - 동해안 별신굿 김석출 일가 오구굿의 순서를 보여준다 - 골매기굿 / 문굿 / 초망자굿 / 영산맞이 / 꽃놀이 / 등놀이 / 길닦음 / 베가름 정신대해원상생굿 - 진혼무 / 살풀이 / 골매기굿 / 문굿 / 초망자굿 / 놋동이 장수굿 / 뱃놀이 / 대동굿 / 길닦음 / 베가름 에필로그 - 오구굿판에 쓰인 각종 무구들을 태운다. 죽은자를 미련없이 떠나보내고, 산 자는 이 땅에서 살아간다. 저승과 이승, 그 가름에서 한국인들은 저승과 이승을 넘나든다. 제작노트. 오구굿은 죽은 망령을 위안하여 극락세계로 천도하는 굿이다. 오구는 죽은 자와 산자의 경계에서 머무는 어중간한 존재이다. 어느 쪽에도 귀속되기를 거부하는 오구, 그래서 언제든지 산자에 기대어 원한을 호소한다. 그들의 넋을 위로하고 극락으로 천도하는 무굿, 그것이 오구굿이다. 실제 오구굿의 연행현장과 현대화된 오구굿의 현장을 통해 한국인의 영혼관과 사령관을 가늠해 보는 계기를 마련한다. 영상에 한 번도 공개되지 않은 김석출 일가의 오구굿. 굿판에서 사용되는 용선이나 혼백 등의 무구를 김석출 일가가 직접제작하는 장면도 공개된다. 오구의 내면, 내적세계를 함께 가늠해 보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또 하나, 격년으로 열리는 정신대해원상생대동굿을 소개한다. 현대화된 굿판으로서 오구굿을 조명해 본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cinereview.net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